나이팅게일과 장미

리버티책,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책

오스카 와일드의 동화로, 《욕심쟁이 거인》, 《행복한 왕자》 등과 묶어서 출판되었다.

본문[편집]

붉은 장미를 가져오면 나와 춤을 추겠다고 했는데! 그러나 우리 집 정원에는 붉은 장미가 없으니. 어린 학생이 슬퍼하며 소리쳤어요. 그 소리에 떡갈나무 둥지 안에 있던 나이팅게일이 슬몃거리며 나뭇잎 사이로 밖을 내어다 봤지요. 학생의 아름다운 두 눈에 눈물이 가득 고여 있었어요. 이렇게 작은 일 하나에 행복이 달려 있다니. 똑똑한 사람들의 책을 모조리 읽고 철학의 비밀마저도 알고 있는 내가, 붉은 장미 하나에 이렇게 고통스러워지는구나.

나이팅게일이 말했어요. 드디어 진정한 사랑을 하는 사람을 찾았어. 이제야 그를 보게 되었구나. 그의 머리카락은 히아신스 꽃처럼 검고, 입술은 마치 자기가 찾고 있는 장미처럼 붉어. 그런데 열정이 그 얼굴을 창백한 상앗빛으로 만들고 슬픔을 얼굴에 아로새겼구나. 그때 청년이 중얼거렸지요. 내일 밤이면 왕자님께서 무도회를 여실 거야. 사랑하는 나의 아가씨도 참석하겠지. 내가 그녀에게 붉은 장미를 선물한다면, 아가씨는 밤새도록 나와 춤을 춰 줄 거야. 나의 품 안에서, 나의 어깨에 기대어, 나의 손을 꼭 잡아 줄 거라고. 하지만 내가 그녀에게 붉은 장미를 가져다주지 못한다면 그녀는 날 외면할 거야. 내 마음은 외로움에 산산이 부서지고 말겠지. 학생은 풀밭에 주저앉아 흐느껴 울었어요.

정말로 참된 사랑을 하는 사람을 만난 거야. 나의 사랑의 노래가 그의 고통이 되고, 내게는 기쁜 것이 그에게는 아픈 것이라니! 사랑이란 참 놀라워. 에메랄드보다도 귀하고 오팔보다도 값지지. 진주와 석류석으로도 살 수 없어. 시장에서 사고 팔 수도 없어. 상인들에게서 살 수 없으니. 금을 재는 저울로도 잴 수가 없어. 나이팅게일이 말했어요. 악사들은 연주석에 앉아 현악기를 켜겠지. 내 사랑은 하프와 바이올린에 맞춰 춤을 출 거야. 발이 바닥에 닿지 않는 것처럼 사뿐사뿐히. 화려하게 꾸민 신하들이 벌떼처럼 모여들겠지. 그러나 나와는 춤을 추지 않을 거야. 붉은 장미꽃이 없으니! 학생이 한탄했어요.

왜 우는 거지? 곁을 지나던 작은 도마뱀이 말했어요. 정말 왜 우는 거야? 햇빛을 쫓아 날던 나비도, 활짝 피어 있던 꽃들도 물었어요. 붉은 장미 때문이야. 나이팅게일이 대답했어요. 붉은 장미 때문이라고? 모두들 어이없다는 듯 되물었어요. 바보같이 굴기는……, 쯧쯧. 주변의 반응에 아랑곳하지 않고 나이팅게일은 잠시 생각에 잠겨 있었지요. 그러다 갑자기 날개를 펼쳐 공중으로 날아올랐어요.

나이팅게일은 쏜살같이 숲을 지나, 어느 집 정원에 다다랐어요. 정원 한가운데에는 예쁜 장미나무 한 그루가 서 있었어요. 나이팅게일은 그 가지 위에 사뿐히 내려 앉았어요. 장미나무님, 제게 붉은 장미 한 송이를 주세요. 제가 아름다운 노래를 불러 드릴게요. 하지만 장미나무는 고개를 저으며 말했어요. 이런, 내 장미는 흰색이야. 부서지는 파도의 거품처럼 희고, 산 위에 쌓인 눈처럼 하얀 장미 말이야. 오랜 해시계 곁에 사는 우리 형에게 가 보렴. 네가 원하는 걸 얻을 수 있을지 몰라.

나이팅게일은 오랜 해시계 곁에 사는 장미나무에게로 날아갔어요. 장미나무님, 제가 붉은 장미 한 송이를 주세요. 제가 세상에서 제일 달콤한 노래를 불러 드릴게요. 하지만 장미나무를 고개를 저으며 말했어요. 내 장미는 노란색이란다. 인어의 머리카락처럼 노랗고, 낫질 당한 적이 없이 초원에 핀 수선화처럼 노란 장미 말이야. 저 학생의 집 창가에 사는 우리 형에게 가 보렴. 네가 원하는 걸 얻을 수 있을지 몰라.

다시 나이팅게일은 청년의 집 창가에 사는 장미나무에게로 날아갔어요. 장미나무님, 제가 붉은 장미 한 송이를 주세요. 제가 여태껏 들어본 적 없을 달콤하고 아름다운 노래를 불러 드릴게요. 그러자 장미나무가 대답했어요. 내 장미는 붉지. 비둘기의 두 발처럼, 바닷속의 산호보다도 붉어. 하지만 겨울이 오는 바람에 내 온몸이 꽁꽁 얼어 버렸어. 꽃봉오리가 모두 떨어져 나갔어. 게다가 폭풍우가 몰아쳐 나뭇가지마저 모두 부러져 버렸어. 그러니 올해는 꽃을 피울 수 없을 거야. 나이팅게일이 애원했어요. 전 붉은 장미 딱 한 송이만 있으면 돼요. 어떻게 구할 방법이 없을까요? 장미나무가 대답했어요. 방법이 하나 있긴 하지. 하지만 너무 끔찍해서 내 입으로는 차마 말해 줄 수가 없구나.

나이팅게일이 말했어요. 제발 말해 주세요. 전 조금도 두렵지 않아요. 장미나무가 마지못해 대답했어요. 붉은 장미를 얻으려면, 네가 달빛 속에서 노래를 불러 스스로 장미꽃을 피워 내야 해. 그리고 네 심장의 피로 그 꽃을 붉게 물들여야 해. 내 가시에 가슴을 대고 노래를 부르렴. 네가 밤새도록 노래를 부르면, 가시는 네 가슴속에 깊이 박힐 게다. 그러면 네 뜨거운 피가 내 몸 구석구석으로 퍼져 결국엔 내 피가 된단다. 나이팅게일이 슬픔에 잠겨 소리쳤답니다. 붉은 장미 한 송이를 위해 내 목숨을 바쳐야 한다고요? 아, 하지만 사랑은 생명보다 소중하고, 새 한 마리의 심장은 사람의 심장에 비할 바가 못 되지요. 나이팅게일은 날개를 펼치고 날아올랐어요.

쏜살같이 날아 청년이 있던 그 자리로 돌아왔지요. 그는 조금 전 그대로 쓰러져 울고 있었어요. 나이팅게일이 목청껏 소리쳤어요. 걱정 말아요. 당신은 이제 곧 붉은 장미를 얻게 될 거예요. 내가 달빛 속에서 노래를 불러 장미꽃을 피워 내고, 내 심장의 피로 붉게 물들일 거예요. 제가 바라는 것은 오직 당신이 진정한 사랑을 하는 것뿐이에요. 사랑은 그 어느 것보다 지혜롭고 강한 것이니까요. 청년은 고개를 들어 귀를 기울였어요. 하지만 나이팅게일이 무슨 말을 하는지는 알아들을 수 없었어요. 그는 책에 쓰인 것 말고는 알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떡갈나무만은 나이팅게일의 말을 알아듣고 슬퍼했어요. 그는 자신의 가지에 둥지를 틀었던 나이팅게일을 무척 좋아했기 때문이지요.

떡갈나무가 나이팅게일을 향해 속삭였어요. 내게 마지막 노래를 불러 주지 않을래? 네가 가 버리고 나면 나는 무척 외로울 거야. 나이팅게일은 고운 목소리로 노래를 불러 주었어요. 노래가 끝나자 청년을 일어서더니 주머니에서 공책과 연필을 꺼냈어요. 그리고 숲을 걸으며 중얼거렸지요. 아가씨는 예의를 차릴 줄 알아. 그건 확실해. 하지만 그녀에게도 감정이 있을까? 사실 아가씨는 다른 예술가들과 다를 게 없어. 형식과 예의는 지킬 줄 알지만 진심이라고는 찾아볼 수가 없지. 남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일도 결코 없을 거야. 머릿속에는 오직 음악뿐이지. 물론 아가씨의 목소리가 매력적인 건 사실이야. 하지만 목소리가 아름다워 봤자 아무 쓸모가 없다고. 곧, 청년은 자기 방 작은 침대에 누워 잠이 들었어요.

달이 하늘 높이 떠오르자, 나이팅게일은 장미나무로 날아갔어요. 그리고 자신의 가슴을 장미나무의 가시에 갖다 댔지요. 나이팅게일은 밤이 새도록 가시에 가슴을 댄 채 노래를 불렀고, 달은 귀를 기울여 그 노래를 들었어요. 노래가 밤새 이어지는 동안 가시는 나이팅게일의 가슴 속으로 깊이 파고 들었어요. 마침내 가슴에서 뜨거운 피가 흘러 나왔지요. 처음에 나이팅게일은 소년과 소녀의 마음 속에 싹트는 사랑을 노래했어요. 그러자 장미나무 맨 꼭대기의 가지에서 아름다운 장미 한 송이가 피어났어요. 노래가 하나 둘 이어질 때마다 꽃잎도 하나 둘 피어났어요. 맨 처음 피어난 꽃잎은 안개처럼 하얀색이었어요. 장미나무가 소리쳤어요. 가슴을 좀 더 가시에 바짝 갖다 대야 해. 그러지 않으면 날이 밝기 전에 장미꽃을 다 피워 내지 못할 거야.

나이팅게일은 가슴을 가시에 더욱 바짝 갖다 댔고, 노랫소리도 더 크게 했어요. 이제 노래는 젊은 남녀의 가슴 속에 피어나는 열정을 담고 있었기 때문이죠. 그러자 부끄러워하는 신부의 볼처럼 장미 꽃잎에도 발그레한 빛이 감돌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가시가 아직 나이팅게일의 심장에 박히지 않았기 때문에 꽃의 심장부는 여전히 흰색이었어요. 나이팅게일의 심장에서 흘러나오는 피만이 꽃의 심장부를 붉게 물들일 수 있었으니까요. 장미나무가 다시 한 번 소리쳤어요. 좀 더 가까이 오렴. 그러지 않으면 날이 밝기 전에 붉은 장미를 다 피워 내지 못할 거야. 나이팅게일은 아픈 것을 참고 가슴을 가시에 더욱 바짝 갖다 댔어요. 결국 가시가 나이팅게일의 심장을 찔렀지요. 타는 듯한 고통이 작은 새의 온몸으로 퍼져 나갔어요. 고통이 더하면 할수록 나이팅게일의 노래는 더욱 격렬해졌답니다. 죽음으로써 비로소 완성되는 사랑, 무덤 속에서도 결코 시들지 않는 사랑을 노래했기 때문이에요.

마침내 장미는 진한 핏빛으로 물들었어요. 겹겹이 둘러싸여 있는 꽃잎도 심장부도 모두 붉은 빛깔이었죠. 하지만 나이팅게일의 노랫소리는 점점 작아졌고, 작은 두 날개는 힘없이 파닥였어요. 두 눈 역시 빛을 잃어 갔지요. 그렇게 희미해져 가는 노랫소리와 함께 나이팅게일은 숨이 막히는 것을 느꼈어요. 나이팅게일은 온 힘을 다해 마지막 한 곡을 토해 냈어요. 그 노랫소리에 달은 날이 밝아오는 것도 잊은 채 하늘에 머물러 있었지요. 붉은 장미는 차가운 아침 공기 속에서 꽃잎을 활짝 피웠어요. 나이팅게일의 마지막 노랫소리는 메아리로 울려 퍼져 잠자고 있는 양치기들을 깨웠어요. 노랫소리는 강가의 갈대숲을 지나 먼 바다까지 퍼져 나갔어요.

그때 장미나무가 외쳤어요. 이것 좀 봐! 이제야 붉은 장미를 피워 냈어. 하지만 나이팅게일은 아무런 대답이 없었어요. 가슴에 가시가 박힌 채 싸늘한 시체가 되어 풀밭에 누워 있을 뿐이었죠. 해가 뜨자 청년은 창문을 열고 밖을 내다보았어요. 그가 놀란 듯 외쳤지요. 아! 붉은 장미잖아! 행운이 제 발로 찾아왔어. 이렇게 아름다운 장미는 처음 봐. 그는 장미를 꺾어 들고, 부리나케 아가씨의 집으로 달려갔어요. 그녀는 문간에 앉아 푸른 명주실을 실패에 감고 있었지요. 발치에는 작은 강아지 한 마리가 엎드려 있었어요.

청년이 기쁨에 들떠 소리쳤어요. 아가씨, 붉은 장미를 가져오면 저와 춤을 추겠다고 말했죠? 여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붉은 장미를 가져왔어요. 이 장미를 오늘 밤 아가씨의 왼쪽 가슴에 꽂으세요. 우리가 함께 춤을 추면 제가 아가씨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게 될 거예요. 하지만 아가씨는 얼굴을 잔뜩 찌푸리며 대답했어요. 그 꽃이 제 드레스에 어울릴지 모르겠군요. 궁정 고관의 조카는 제게 아주 값비싼 보석을 보냈답니다. 보석이 꽃보다 훨씬 값지다는 건 어린애도 아는 사실이죠. 청년이 실망하며 말했어요. 세상에! 당신은 고마움을 털끝만큼도 모르는 사람이군요. 화가 난 청년은 붉은 장미를 길바닥에 아무렇게나 내팽개쳤어요. 그 바람에 도랑에 빠진 붉은 장미를 마차 바퀴가 짓밟고 지나갔어요. 아가씨가 소리쳤어요. 고마움을 모르다니요! 당신이야말로 정말 무례한 사람이군요. 당신이 대체 뭐죠? 겨우 학생일 뿐이잖아요. 고관의 조카처럼 신발에 값비싼 은장식을 달 수도 없으면서! 아가씨는 일어나 집 안으로 들어가 버렸어요.

청년은 집으로 돌아가며 중얼거렸지요. 사랑이란 정말 어리석은 짓이군.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어. 이 시대는 실용적인 것이야말로 가장 가치있는 시대인데 말이야. 허구한 날 일어나지도 않을 일 타령뿐이지. 진실이 아닌 것을 믿게 만들어. 그래, 형이상학이나 다시 공부하는 편이 낫겠어. 청년은 자기 방으로 돌아가 먼지가 뽀얗게 앉은 책을 꺼내 들고 읽기 시작했어요.

도보시오[편집]

Creative Commons License
퍼블릭 도메인
이 문서는 저작권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퍼블릭 도메인입니다. 저작자가 저작권 제한이 없음을 명시한 경우이거나, 저작권의 보호기간이 지났거나, 기타 사유로 저작권 보호를 받지 않는 그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