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 역사서/상고

(시작) <- 2010년 이전 -> 2010년

백괴게임의 상고 시기 구성은 백괴나라로 요악할 수 있다. 따라서 상고 시대 역사는 백괴나라 역사로 갈음하려고 한다.

2007년 7월, 아랫방에서 큰스님이라는 사용자가 백괴사전을 한 층 더 참여적으로 바꾸기 위해 백괴사전의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 백괴스러운 '한 나라'를 가상으로 시뮬레이팅하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했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게 바로 '백괴나라'이다.

백괴나라는 매우 빠른 속도로 전성기를 맞게 된다. 틀:미궁 틀이 이때 만들어졌으며 여러 가지 큰 사건이 벌어졌다. 백괴나라는 쌀국과의 관계를 위해 쌀국으로 통하는 비행기 탑승장을 건설했는데, 이 사건은 후에 최초의 백괴나라의 멸망을 부른 일 중 하나였다. 이 시기 백괴나라에는 뷁괴나라 등 여러 하위 게임이 있는 큰 나라였다.

한때 매우 강성했던 백괴나라는 백괴나라 지도층의 극심한 부정부패, 저조한 편집, 과도한 확장, 질이 나쁜 문서 양산 문제 등으로 쇠퇴하게 된다. 심지어는 뷁괴나라에 밀릴 정도였다. 이에 불만을 느낀 백괴사전은 결국 2008년 6월 9일 백괴나라를 삭제한다. 이 흔적은 2008년 서버에 남아 있다. ([1])

이후 백괴사전은 백괴나라를 재개설하는데, 이를 중세 백괴나라라 한다. 이 시기 백괴나라에는 백괴마을이 있었는데, 2018년의 2차 국가정리로 사라진 백괴마을과 같은 나라인지는 알 수 없다. 확실한 건 이 시기 백괴마을은 매우 작았다는 것이다. 백괴나라는 2차 전성기를 맞게 되는데, 이때가 2008년경으로 추측된다.

이시기 백괴나라에는 뷁괴나라, 백괴모험 소국, 백괴탈출, 백괴제국, 백괴미니게임 등을 하위 게임으로 갖고 있었다. 그러던 중 Salamander724 사용자가 백괴게임을 개설했고, 백괴게임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해 백괴나라를 압도한다. 이때가 2009년 2월 8일으로, 백괴나라와 하위 게임은 백괴게임으로 이동되었다. 이때가 백괴게임의 건국일이다.

백괴사전은 백괴나라의 저조한 편집과 저질 문서 생성을 보고 평소 불만이 많았다. 그때 전설적인 반달러 쪽2름의 다중 계정으로 추정되는 77211019152110100이 백괴나라를 반달하며 묻지마식 문서 이동을 저질러 내부가 심각하게 꼬여버리게 된다.

그것을 본 평소 백괴나라를 싫어하던 여러 백괴사전의 사용자들은 그 사건을 꼬투리 삼아 백괴나라를 삭제하자는 주장을 펼치기 시작한다. 이때가 2009년 12월 27일이다. 그렇게 일 주일 간의 투표 끝에 백괴나라 삭제로 의견이 모여졌고, '에멜무지로'에 의해 백괴나라는 삭제된다. 이게 후기 백괴나라이다.

이후 몇몇 사용자들이 백괴나라 재건을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먈망한다. 이로써 백괴나라는 3년 역사에 종지부를 찍게 된다.

이 문서는 백괴사전 미러의 백괴나라 문서를 참고해 작성되었다. 하지만 백괴사전의 과도한 수사 문제로 해석이 어려웠던 점을 밝히며, 더 나은 해석을 한 사용자는 필요한 부분을 수정해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