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 역사서/2017

2016년 <- 2017년 -> 2018년

10월 7일 표리부동이라는 사용자가 자신의 도시 게임인 장성특별시를 폐쇄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대로 삭제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커지면서 장성특별시를 살려두기 위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10월 하순을 기점으로 활동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10월 하순에 산천대국 시장이 복귀했으며, 10월 31일 Js091213의 관리자 선거가 열렸다.

11월 거의 유일하게 활동적이었던 사무관 노선도가 사임의 의사를 밝혔다. 12월 사퇴가 가시화되면서, 새로운 사무관을 뽑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어 manymaster가 사무관으로 선출되었다.

이 시기에 수많은 학생 사용자가 유입되었고, 산천대국, 백괴광역시, 장성특별시의 뒤를 이어 도시 게임이 양산되기 시작했다. 2017년 11월 강산대국이, 12월 내성국이, 1월 유토피아와 마장대국이 만들어졌다. 이런 와중에 백괴게임의 문서 수는 드디어 2만을 돌파햐였는데, 그 문서는 한 사용자가 만든 도시게임의 비밀 통로 문서였다. 이 시기 백괴게임이 도시 게임으로 넘쳐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11월 23일 로그인 오류가 있었지만 곧 수정되었다.

11월 하순을 기점으로 하여 백괴광역시라는 도시 게임의 '국회의원' 선거가 시작되었다. 이 당시 상당수의 도시 게임은 이런 '역할'들을 운영하고 있었다.

12월 음성직 사용자의 주도로 차단 정책 개정안이 발의되었다. 도시 게임 '통화' 환전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었고, 유명무실하던 도시 게임 연합 'UB'가 활성화되었다.

2018년 1월 반복적인 인신 공격으로 차단되고 전역 잠금되었던 사용자 2018년이 성실한 기여로 유명했던 표리부동이라는 사용자와 동일인물이라는 의심이 제기되었고, IP 검사 결과 동일인물로 밝혀져 충격을 주었다. 이로 인해 검사관 권한이 주목받게 되었다.

표리부동의 차단으로 인해 표리부동의 '유작'들을 이어받는 일에 대한 논의가 촉발되었다. 2월 표리부동의 장성특별시를 이어받는 일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고, 내성국, 산천대국, 강산대국, 달봉왕국, 유토피아 등 상당수의 '국가'가 '인수전'에 나섰다. 내성국과 강산대국 등이 인수할 입장을 밝혔다.

2018년 1월 한 사용자가 타인의 게임을 무단 편집하다가 차단되었고, 이후 여러 다중 계정을 생성하여 반달리즘을 하였다.

2018년 1월 하순 BANIP 사용자가 돌아와 명작 위키낚시 게임을 살려내었고, 모바일 화면을 도입하고, 대문의 디자인을 개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