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 역사서/2019-3

백괴게임의 마지막 순간 <- 백괴게임의 폐쇄와 리버티게임의 창립 -> 2020년

이 시기에는 백괴사전의 모든 프로젝트를 통틀어 최악의 사건이 터졌다. 당시 백괴게임이 속해 있었던 한국어 백괴미디어 서버의 하드디스크가 깨지는 사건이 발생하여 백괴게임의 접속이 완전히 불가능해졌고, 서버 관리자와의 연락 역시 되지 않았다. 기다리다 지친 당시 사용자들은 uss0504라는 사용자가 제공한 2019년 5월 21일의 데이터 덤프 파일을 이용해 Bd3076의 개인 서버에 백괴게임 미러를 구축하였다. 하지만 2020년 1월 백괴미디어 서버 관리자가 '읽기 권한이 있는 미러에는 '백괴-'단어 사용을 불허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백괴게임 미러는 백괴미디어에서 독립하여 리버티게임이라는 새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백괴사전 산하 백괴게임의 문제점이 여럿 지적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새로운 개혁의 원동력이 되었다.

백괴미디어 서버 파손 사태[편집 | 원본 편집]

2019년 8월 6일, 백괴게임 서버가 예고 없이 점검에 들어가 예상 시각을 훨씬 넘긴 10일 12시에 끝났다. 이 사건은 접속 불가 시각으로는 과거의 116시간 접속 불가 사태에 이은 2위였지만, 이전에는 조금이나마 접속이 가능했던 대 비해 지금은 아예 백괴게임에 접속조차 할 수 없었다는 차이점이 있다. 서버가 복구된 뒤에도 완전히 회복된 것은 아니었고, 서버 속도가 꽤 느려졌다. 나무위키의 기록에 따르면, "평균적인 문서 기준으로, 이전에 문서 저장 버튼을 누르고 저장 체크박스가 뜨기까지 2초도 채 걸리지 않은 것에 비해 당시에는 7초 정도가 소요되었다". 한편 서버의 상태도 꽤 불안정해져서 계속 에러가 발생했다. 마지막으로 접속 가능했던 시기는 같은 날 오후 10시 전후였다.

10시경 백괴미디어 전체에 다음과 같은 에러가 뜨며 들어가지지 않았다.

Catchable fatal error: Argument 1 passed to MediaWikiInterwikiClassicInterwikiLookup::__construct() must be an instance of Language, null given, called in /home/uncyclopedia/www/w/includes/ServiceWiring.php on line 117 and defined in /home/uncyclopedia/www/w/includes/interwiki/ClassicInterwikiLookup.php on line 107

간헐적으로 502와 504 에러가 떴으며, 특이하게도 503 에러와 404(!)까지 발생하였다. 10시 4분 다음의 공지가 올라왔다.

하드가 깨져서 일부 데이터가 손상되었습니다. 복구 중이니 잠시 기다려 주세요. 완료 예정 시간은 알 수 없습니다. 평소에는 백괴사전 백괴게임 망한다 노래만 부르다가 이런 때 달려와서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장작위키 같은 동네 사람들은 사절합니다. 평소에도 그 관심 좀 보여 주시죠? 그 동안 여기에 있었던 내용은 Wayback Machine에서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IRC와 디스코드 채팅방에서는 1주 내로 복구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했지만, 서버가 복구되지 않은 채로 3개월이 흘렀다. 당시 백괴미디어의 핵심 인력이 모인 IRC 채팅방에서도 서버 관리자와는 연락이 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백괴미디어에 적대적이었던 디시위키는 드디어 백괴가 망했다며 축하해주고 있고, 백괴미디어의 사용자들도 백괴 자료의 백업본을 찾는 사람, 활동을 접기로 하고 떠나는 사람, 백괴 복구의 희망을 가지고 조용히 준비하는 사람 등 여러 부류로 나뉘었다. 당시 시점에서 이 사태가 장기화되는 것은 확실해 보였으며, 이미지 파일 등 일부 데이터는 무조건 날아갈 상황이었다. 당시의 사용자들은 다시 서버가 열린다고 해도 활동을 처음부터 시작해야 할지도 모르는 절망적 상황에 놓였었다.

개인 서버에 구축된 백괴게임 미러[편집 | 원본 편집]

8월 말, Uss0404(ㅁㅁㅁㅁㅁㅁㅁㅁ)가 백괴미디어 전체의 5월 21일자 백업 덤프파일을 공유하면서 대체 위키 생성을 위한 노력이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전체 데이터 복구를 시도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보이고, 1달여 간의 시행착오 끝에 마침내 10월 13일 리버티게임(백겜 미러)가 생성되게 된다. 다만 운영자의 허락 없이 독자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점과 개인 서버이기 때문에 접속이 불안정하다는 점이 한계이다.

리겜오락실에서 처음으로 논의한 주제는 백겜 정상화시 편집 문제였다. 그 다음은 초코나무숲의 관리자 자격 문제로, 일단 자격을 인정하고 편집을 막지는 않는 걸로 결론이 났다.

11월 2일, 그동안 작동하지 않던 플러그인엑스 관련 문제가 해결되었다.

11월 7일, 크롬을 통해 백괴사전으로 접속하면 멀웨어 방지용으로 사이트 접속을 막는 시스템인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가 뜨며 접속이 차단되었다. 이후 웹사이트에서 HSTS를 사용하므로 지금은 uncyclopedia.kr에 방문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접속조차 안 되었는데, 서버 방치가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추측되었다.

1월 6일~17일 간 Bd3076(서버 관리자)사정으로 위키가 잠시 내려갔다.

미러 독립과 miraheze로의 이주[편집 | 원본 편집]

1월 19일, 처음으로 사이트 독립 이야기가 나왔다. 별개로 서버 관리자의 개인 사정상 2월 이후로 서버를 돌리기 어렵다는 점이 큰 문제가 되었다.

2020-01-28 업데이트: 그 동안 서버 복구를 위해서 devunt 님께 다양한 경로로 접촉하려고 시도했으나 아직까지 답을 받지 못했습니다. 백괴사전과 백괴게임이 빠르게 복구되기를 원하신다면 직접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답답합니다. 아울러 혼란기를 틈타서 독자적인 미러를 만들려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은데, 읽기 전용 미러는 허용하지만 쓰기 권한이 있는 미러에는 공식 사이트와의 혼동 방지를 위해 백괴사전, 백괴게임, 백괴- 등의 단어 사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admin at [이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페레멘(백괴미디어 관리자)이 이런 입장을 올렸다. 주 내용은 리겜과 같은 후예 사이트에는 백괴-단어 사용을 불허한다는 것. 당시 백겜 미러 간판을 달고 있었던 리겜은 공모전을 통해 현재의 이름으로 간판을 바꿔 달았고, 서버 문제까지 해결할 겸 미라헤즈로 이주가 확정되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사용자가 개혁 의견을 냈다.

그러던 중 이메일 공개 사건이 발생햇다. 무슨 일이냐 하면 서버 관리자 Bd3076은 미라헤즈 서버에서 본인확인을 위해 이메일 주소를 적어 달라고 부탁했지만, 이는 공개되어서는 안 되는 정보였던 것이다.

서버 관리자 Bd3076은 사과했고, 여러 우여곡절 끝에 10일 걸려 이주가 이루어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