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 역사서/2020

리버티게임 창립 초기 <- 2020년 -> 2021년~2022년

상반기[편집 | 원본 편집]

2월의 이메일 목록 공개 사건을 갈무리하였으나 워낙 혼란스러운 상황이 지속되었기에 일부 제안이 토론을 거쳐 정식 정책으로 등재되지 못한 부분이 발생하였다. 해당 문제는 2023년 6월 독립 서버로의 재분리 직전에 발견되어 처리 절차가 개시되었다.

이주 후 PluginX와 username 파서 훅을 포함한 일부 기능이 고장났으나 당시에는 Miraheze가 보수적으로 확장기능을 추가했기에 빠른 재건이 힘들었다.

한편 사무관 Bd3076의 학업 문제로 새로운 리버티게임 사무관을 뽑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에 백괴사전 9년차 유저였던 Senouis와 리버티책 창립자 Cheongseong9473이 사무관에 입후보하였고, Senouis가 당선되었다. Senouis는 당선 이후 백괴게임과는 또 다른 맛이 있는 리버티게임만의 사이트 발전 방향을 정립하겠다는 의견을 보였다.

또한 사용자 Regurus가 새로운 관리자로 선임되며 리버티게임 관리단이 정식으로 정립되었다.

하반기[편집 | 원본 편집]

새로 선임된 관리자가 대량편집 실수를 하는 자잘한 사고가 있었으나 오사인덱스의 관리자 재미재미와 기술 소양이 있는 Hsl0, 관리자 권한이 있었던 Js091213의 도움으로 복구되었으며, 신임 관리자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실수라는 의견 하에 사퇴를 반대하는 의견이 많아 사퇴 선언은 번복되었다.

한편 백괴사전의 규정에 의존하지 않게 되면서 정치적 중립 의무 규정에 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신임 관리자가 추가하겠다는 의사를 보였으나, 지나가던 익명 유저가 해당 관리자의 사용자 문서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며 소요가 발생했고, 논쟁 끝에 사무관과 해당 관리자가 사죄하며 사무관의 직권으로 관리단의 정치적 중립 의무가 긴급히 명시되었다.[1] 그러나 정치적 중립에 신경쓰지 않고 모든 정치적 요소에 일괄적으로 비판하는 태도를 취하는 백괴사전의 영향력이 덜 빠진 시기여서 이 당시에는 일반 사용자에 관한 내용은 아직 논의되지 않았다.[2]

이후 제1회 리버티게임 창작 격려 행사(당시에는 리버티게임 시상식이라 하였다)가 진행되었으며, 리버티게임의 자바스크립트 게임 기능을 전담하던 미디어위키:Common.js가 너무 무거워졌다는 사무관의 판단 하에 Gadget 확장 기능을 사용해 Common.js를 분할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다만 이 과정에서 소도구 관리자라는 권한을 임의로 생성헀다가 문제가 된다는 코드 분할 작업 기여자의 의견 하에 사무관이 철회하는 일도 있었다.

  1. 이 흑역사는 디시위키에도 박제되었다
  2. 일반 사용자에 관한 규정은 2023년 5월에야 일반 사용자에 관한 설명 문서에 명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