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 역사서/2021~22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상반기

2021년 상반기: 백괴사전계 위키 연합 구성[편집 | 원본 편집]

이전에 리버티게임에서 기술적 기여를 하였던 재미재미라는 유저가 과거 백괴사전의 관리단에 반발해 독립한 오사위키라는 위키 사이트를 보존한 오사인덱스의 운영자임을 밝히며 화해와 교류를 통해 분열을 봉합하는 것이 어떻냐는 제안을 하였다.

2015년 당시 오사위키의 분리독립을 주장했던 백괴사전 출신 유저들은 전부 은퇴하고 위키 사이트 활동을 거의 그만둔 상황이었기에 당시의 분쟁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며, 리버티게임의 사무관 Senouis와 백괴사전에서 갈라져 나온 또 다른 유머위키인 진실위키의 사무관 이의섭의 합의 하에 Miraheze 내에서 백괴사전을 공통 조상으로 두는 위키 간의 자매결연이 실현되었다. 여기에 리버티게임의 파생 프로젝트로 시작한 리버티책이 합류하면서 4자 동맹이 결성되었다. 이후 오사위키의 후속 프로젝트로 기획된 정보 제공 위키인 큰숲백과까지 합류하여 5위키 연합이 완성되었다.

위키 연합체의 소통을 위해 리버티게임에 연합회의장이라는 이름의 공간이 생겼다. 해당 공간의 문서는 저작권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별도로 퍼블릭 라이선스가 선언되어 연합회의장을 추후에 이전해야 할 경우 자료 보존이 가능하게 하였다.

산천대국 삭제 사건[편집 | 원본 편집]

산천대국은 백괴게임-리버티게임의 역사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도시 게임이고, 다른 도시 게임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게임이었다. 그러나 2021년 산천대국의 제작자가 자신의 게임을 삭제할 것을 요구하였고, 이를 오사인덱스 운영자의 도움을 받아 빠르게 시행하는 등 위키 간 교류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추후에 산천대국 삭제 과정에서 "도로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도시 건설 게임인 백괴광역시가 타격을 입음으로서 산천대국 삭제 사건에 대한 재조명, 그리고 게임을 만든 제작자의 권리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진다.

2021년 하반기[편집 | 원본 편집]

하반기는 오락실 활동이 줄어드는 등 전반적으로 리버티게임의 활동이 매우 적어진 시기였다. 사무관은 몇몇 게임의 보수와 엔진 개발을 천명했으나, 이 작업은 2022년이 될 때까지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제 2회 리버티게임 창작 격려 행사가 진행되었다.

2022년 상반기[편집 | 원본 편집]

이전부터 리버티게임에 common.js 분할 등 기술적으로 기여하였던 Hsl0라는 유저가 관리단 공백을 우려하여 관리자 출마를 선언하였다. 이에 2년만에 새로운 관리자를 뽑는 선거가 열렸고, 당선된 이후 벡터 2022 버전에 대응하는 레이아웃을 만드는 등 2022년 내내 독보적인 활동을 보였다.

2022년 하반기[편집 | 원본 편집]

2022년 10월에는 초기 임시관리자를 맡았던 유저가 1차 장기 휴식[1] 전 마지막으로 필요한 작업을 제시하여 이에 관한 처리 작업이 지속되었으며, 마지막 행사인 제3회 리버티게임 창작 격려 행사가 진행되었다.

  1. 당시에는 사이트 활동을 은퇴하기로 하였으나 이후 2023년 리버티게임의 2차 서버 이전이 시행되기 직전에 복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