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 역사서/2023년 하반기

2023년 상반기 <- 2023년 하반기 -> 2024년

이주 이후 시스템의 변화[편집 | 원본 편집]

이주 이후, 많은 유저들의 기여로 리버티게임은 착실하게 사이트 개선을 시작하게 된다. 먼저 기존 게임 목록이 무조건 전체 목록을 불러온 뒤 장르별로 게임을 정렬하기에 서버에 주는 부하가 심각하여 게임 목록에 분류를 붙인 후 자바스크립트/모듈을 사용해 동적으로 불러오는 새로운 체계가 완성되었고, 이에 따라 게임에 대한 정보를 타이틀 문서에 보여주는 메타데이터 틀도 추가되었다.

11월에는 개발이 지지부진해진 Xash3D 게임 엔진 대신 고도 엔진 3.5를 사용해 게임을 만들어 배포할 수 있는 새로운 틀이 추가되었다.

일부 게임의 검열[편집 | 원본 편집]

또 대한민국으로 서버를 이전하면서 강력한 규제를 취하는 대한민국 법률에 맞추기 위해 불가피하게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들의 배포에 대한 조정이 들어가, 게임 제공을 종료하거나 컨텐츠 수정이 가능한 게임에 대해 컨텐츠를 일부 검열하게 되었다. 리버티게임이라는 이름이 무색하긴 하지만, 국내로 서버를 이전한 이상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

또한 나락방어전 게임이라고도 보기 힘들 정도로 정치색이 짙은 게임들에 대한 조정이 일부 들어갔으며, 게시 중단 요청 절차가 신설되어 나무위키와 같이 배포를 일시 중지하는 임시 조치 체계가 도입되었다.

이 때문에 '리버티'게임이라는 이름이 무색해진 부분이 생긴 것은 충분히 비판받을 수 있지만, Miraheze를 벗어나 대한민국으로 돌아온 이상 법에 정면으로 걸릴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조치를 피할 방법이 마땅치 않은 측면이 있었다. 이때 배포 중지된 데이터는 현재 리버티게임 서버 어딘가에 잠들어 있으며, XML 백업 파일을 남겨두었기에 추후 대한민국 법률의 변화가 발생하거나 외국으로 운영 위치와 주체가 다시 이동할 경우 되살릴 가능성이 아직 존재한다.

비상대책위원회의 종료[편집 | 원본 편집]

그리고 활동량이 2019년 개설 초기에 비교할 정도로 많아짐에 따라, 비상대책위원회 체계의 종료 계획이 발표되었다. 이에 따라 관리단 유저 구성 변화가 예정되었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서버 이전 이후 데이터 추가 이식 및 서버 이전 알림 목적으로 Miraheze에 남은 옛 서버는 2023년의 마지막 날에 폐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