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 역사서/2023 상반기

2021년~2022년 <- 2023년 상반기 -> 2023년 하반기

2023년 1월부터 6월 사이의 리버티게임 사이트 동향 기록입니다.

사무관의 활동량 증가[편집 | 원본 편집]

2월부터 시간적 여유가 생긴 사무관이 자매결연 위키인 리버티책을 벤치마킹한 청사진 문서 생성과 그동안 미뤄졌던 발전소 내 게임 토의와 특집 게임 선정 등의 남은 토론들을 전부 처리하는 작업을 본격적으로 개시하였고, 2년 동안 떡밥으로만 흘려왔던 Javascript 기반 HTML5 게임 엔진 계획을 LLVM-Emscripten 컴파일러로 Javascript로 포팅한 Xash3D라는 게임 엔진의 이식 영상과 작업 중인 코드 저장소 주소로 공개하였다.

일부 백괴게임 장기 활동자의 방문 및 활동, 그리고 2차 서버 이주[편집 | 원본 편집]

한편 백괴게임의 창립 당시부터 활동했던 아라라는 유저가 명진이라는 닉네임으로 복귀하였고 PluginX의 개발자로 자바스크립트 코딩 게임 붐을 만든 BANIP이 돌아오면서 사이트가 2019년~2020년 당시에 비견되는 수준으로 사용자 활동이 증가하였다. 전자의 유저는 게임 기획 자료를 필수로 제작하는 정책을 제안하여 게임 기획 안내 문서가 생성되고 저질 게임의 양산을 방지하는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PluginX의 개발자이기도 하였던 BANIP은 사이트의 성능 저하에 Miraheze의 해외 서버 호스팅으로 인해 제거할 수 없는 레이턴시 문제가 가장 크다며 독자 호스팅을 제공하겠다는 제안을 하였는데, 공교롭게도 며칠 뒤 리버티게임에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던 Miraheze가 호스팅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공지했다가 철회하는 소동이 벌어져 사이트 운영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독립 서버로의 재이주가 결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