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 역사서/2024

리버티책,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책

2023년 하반기 <- 2024년

비상대책위원회의 종료[편집 | 원본 편집]

리버티게임의 유저 활동량이 확실하게 증가했으며, 더 큰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관리자가 일부 교체되면서[1] 2월부터 리버티게임 2기 관리단이 시작되었다.

시스템의 변화[편집 | 원본 편집]

1월에 고도 엔진 3에 이어 언리얼 엔진 4 게임을 웹 게임 형태로 배포할 수 있는 틀이 추가되었으나, Xash3D는 하프라이프 SDK 애셋 저작권 문제로 1년 만에 프로젝트가 무기한 중지되었다.

3월부터 ARM 인스턴스 기반으로 리버티게임의 스크립트/확장 기능 개발 전용 서버가 추가되었다. 초기에는 ARM 기반 에뮬레이팅 기계 위에 서버 데이터를 올렸기에 다소 느린 감이 있었으나, 후술할 서버 3차 이전 당시 같이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전하면서 개발용 서버에 누구나 접속할 만한 수준으로 성능이 향상되었다.

일부 문서/파일의 저작권 문제 해결[편집 | 원본 편집]

한편 3월부터 리버티게임의 기본 게임 배포 라이선스의 조건과 어긋나는 파일 및 틀을 정리하는 작업에도 착수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리버티게임 자체 저장소의 파일이 아닌 위키백과의 파일 저장소[2]에서 끌어온 이미지 파일 중 적잖은 재배포 조건 위반이 발견됨에 따라, 그림 인용을 주석 처리하여 문서에서 보이지 않게 하는 임시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다.

서버 3차 이전[편집 | 원본 편집]

비용 소모에 관해 오라클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는 사무관의 판단 아래 4월에 AWS에서 오라클 클라우드로 서버를 이전하였다. 이번에는 정책이나 법률 문제로 계정 정보를 가져오지 못했던 2차 이전 때와 달리 서버 데이터베이스 전체를 백업하는 것이 가능했다. 리버티게임 사용자들은 계정을 다시 만들고 별도의 동일인 인증 절차를 할 필요 없이 새 사이트에서 계속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다.

  1. 기존에 관리자를 맡았던 이의섭과 Regurus가 은퇴하였고, Chabiytb0792가 관리자에 당선되었다
  2. 위키백과의 CC BY-SA 및 GFDL 모두 리버티게임의 게임 문서 기본 라이선스 조건(CC BY-NC-SA)와 충돌하며, 파일의 직접 라이선스 변경은 불가능하고 위키백과가 제시한 공정 이용 조건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남발된 일부 이미지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