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책 역사서

※ 이 책의 목적은 한국 인터넷 변방에서 일어난 향토사학적 단순 사실만을 나열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그 일련의 사건들이 어떠한 맥락에서 이루어졌는지를 중심으로 서술하여, 향후에 있을 사태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리버티책의 역사는 계보학적으로 '한국어 백괴사전'이나 '언사이클로피디아 프로젝트'까지 소급되어야 하나, 명목상으로 리버티책은 리버티게임의 자매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한국어 백괴사전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언급하고서 백괴사전의 하드디스크 파손 사태부터 작성한다.

한국어 백괴사전에 관하여[편집]

한국어 백괴사전은 2006년에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이 세운 유머 위키를 전신으로 하여 '언사이클로피디아 프로젝트'에 합류한 한국어 유머 위키다. 이 때문에 한국어 백괴사전은 통시적으로 '이과적이다'라는 평가가 많았다. 한편 한국어 백괴사전 유저 일부가 백괴사전 내에서 자체적인 게임을 만들었는데[1], 이것이 본래의 프로젝트보다 커져 버리자 아예 '한국어 백괴게임'으로 분리된다. 그러다가 2019년 8월에 갑작스럽게 한국어 백괴사전 서버의 하드디스크가 파손되어 데이터 일부가 손상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 사건은 2021년 4월 1일까지 이어졌고, 당일에 서버를 기타 외국어 프로젝트가 있는 서버로 환원시키고 백업한 자료로 데이터를 복구함으로서 종결되었다.

백괴사전의 대체재 등장과 리버티책의 설립[편집]

백괴사전의 하드디스크가 파손됨에 따라 백괴사전과 백괴게임의 유저들은 Miraheze로 이주하여 각각 대체 위키를 세우는데, 이것이 '진실위키'와 '리버티게임'이다. 한편, '리버티게임'의 한 사용자인 Cheongseong9473이 2020년 6월에 리버티게임의 소설형 파생 사이트로서 리버티책을 세웠다.[2] 또한, 2020년 6월~7월에는 리버티게임과 진실위키의 일부 사용자들이 리버티책에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리버티게임에서는 리버티책이 어떤 방향의 사이트인지에 대한 질문이 올라왔는데, 그 문답은 아래와 같다.

질문
  1. 리버티책은 백괴책[3]의 대안위키인가요, 아니면 리버티게임의 소설형 파생 사이트인가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에 따라서 아래 답변의 결이 매우 달라질 것 같습니다.
  2. 리버티책이 리버티게임과 공식적인 협력 관계를 가진다면, 어떻게 진행하실 생각인가요?
  3. 리버티책은 리버티게임과 개별적으로 운영하실 건가요, 통합적으로 운영하실 건가요? 일단 청송님께서 따로 사이트를 차리신 것이기 때문에 시스템적으로 관리자가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치더라도 말이죠.
  4. 리버티책에서 백괴책 내용을 아카이브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답변 (Regurus, 리버티책 일반 유저)
  1. 리버티게임 및 백괴게임/백괴책과 특수한 관계가 있는 글쓰기 사이트라고 보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 같습니다. 대안위키라 하면 나아진/지겠단 점이 있어야 할 텐데, 운명의 날까지 백책에는 그런 점은 나타나지 않았던 것으로 봅니다. 또한 저는 리책을 소설뿐만 아니라 시도 포함하는 글쓰기 사이트로 보고 있습니다.
  1. 3번 대답에 따라 2번이 달라지므로 3번에 먼저 답변하겠습니다. 일단 청송님께서는 통합적으로 운영하시려는 것 같습니다. 저는 구 백사-백겜의 관계와 같이 개별 운영함을 원칙으로 하되, 일부 예외에 있어서는 정책과 권한을 공유하여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 이제 2번에 답하겠습니다. '진행하다'가 절차 면을 묻는 것이라면, 당연히 양측의 총의를 모아서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내용 면을 묻는 것이라면 다양하게 있을 듯하나, 몇 개만 생각해보면 소설-게임 간 연계, 공동성명 발표 등이 있을 것입니다.
  1. 개인 수준에서 그럴 계획은 있습니다.
답변 (Cheongseong9473, 당시 리버티책 사무관)
  1. 리버티책은 리버티게임의 소설형 파생 사이트로 꾸려나갈 예정입니다.
  2. 일단 틀:백괴 처럼 틀:리책을 만들었고, 리버티책: 또는 책: 이름공간과 연결되게 설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리버티책은 통합적으로 운영될 것입니다.
  4. 백괴책 데이터가 있다면 아카이브를 해야겠죠.이 부분에서는 관리자분들의 도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백괴책 데이터와 아카이브 하는 방법을 알면 바로 할 것입니다.

리버티책이 설립된 이후로는 백괴게임-리버티게임의 양산형 도시/철도/도로 게임들을 문학적으로 각색하여 리버티책으로 이관하는 논의가 있기도 하였다. 그러나 리버티책은 만성적인 편집자 수 부족에 시달렸는데, 이 시기에는 사소한 편집조차도 60일 가까이 없었던 나머지 리버티책이 폐쇄 위기에 처하기도 하였다. 진실위키에 적힌 기록에 따르면 리버티책의 폐쇄 위기는 2021년 2월 11일 즈음에 있었다.

연합 결성[편집]

2021년 2월에 오사인덱스[4] 측에서 리버티게임과 오사인덱스 간의 연합을 구성하자고 권유하였다. 이는 서로 좋지 않은 관계에 있던 두 위키가 화합한다는 의의가 있었기에 양측은 이에 찬성하였고, 여기에 진실위키와 리버티책이 합류하게 된다. 그리고 연합의 회의장은 4개 위키 가운데 편집자 수가 가장 많은 리버티게임에 세워지게 된다. 그리고 이 연합에는 큰숲백과가 추가로 들어오게 된다.

무정부 상태[편집]

리버티책이 폐쇄 위기를 넘긴 후에도 리버티책의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들은 리버티책에서 활동하지 않았고,[5] 일반 유저였던 Existentialism 등이 리버티책에서 가끔 편집하는 것으로 연명하였다. 이러한 무정부 상태에서도 독특했던 점은, 이 상황에서 책을 훼손하러 온 유저가 거의 없었다는 점이다. 이는 무정부 상태와 혼돈은 서로 독립적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무정부 상태 후기~말기 (2022년)[편집]

이 시기를 즈음하여 살로메를 필두로 백괴사전의 정신적 지주인,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이나 퍼블릭 도메인인 작품들이 리버티책에 수입되기 시작하였고, 문예 위주의 책만 올라오던 리버티책에 만화교과서가 올라오기 시작하였다.

한편, 오랫동안의 운영 공백에서 관리자였던 초코나무숲이 복귀하여 새 사무관을 선출할 것을 발표하였다. 이에 새 사무관 후보로는 당시에 리버티책에서 주로 편집하던 Existentialism이 나오게 되었고, 토론과 투표를 거치고 이를 Miraheze Meta가 승인하여 새 사무관이 선출된다. 그리고 Regurus는 이 선거를 끝으로 관리자를 자진 사퇴하였고, 사무관 겸 관리자였던 Cheongseong9473은 토론과 투표를 통해 사무관 직에서 탄핵된다.

2022년 10월~2023년[편집]

무정부 상태가 끝나고 한참 동안은 큰일이 일어나지 않았다. 새 사무관이 선출된 리버티책은 2022년 11월부터 자체 개혁을 위해 청사진을 만들었다. 리버티책의 청사진은 사용자들이 개혁이 필요한 부분을 올리고 방안을 구체화하거나, 중요한 토론을 앞두고 그 내용을 일반에 공지하기 위한 공간이었는데[6], 리버티책의 청사진 개념은 2023년 2월에 리버티게임으로 전파되어 리버티게임만의 독창적인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종 정기 일정 및 개발 계획을 명시함으로써 사이트의 정체성과 발전 방향을 이용자들에게 안내하고 이를 완수하기 위한 운영 계획표가 되었고, 이는 다시 서버 독립을 준비하던 큰숲백과로 전파되어 운영자 입장에서 위키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 것인가에 대해 이용자들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운영진이 이용자들에게 위키 개선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한 공간이 되었다. 세 위키의 '청사진'은 그 형태가 조금씩 다르지만, 관리자들이 해야 할 일을 명확히 하여 관리 의지와 공약 실천 의지를 적극적으로 보였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그러나, 한국 시각 6월 16일 오전 9시에 Miraheze가 자원봉사자 부족으로 인하여 동년 9월 1일에 서비스를 종료할 수 있다는 공지가 올라왔다가 한국 시각 6월 18일 오후 5시 20분 무렵에 Miraheze는 서비스 종료 예고를 철회하였다. 이 사건 이후, 연합에 있는 위키 중 리버티책과 진실위키는 Miraheze에 남기로 하였고, 오사인덱스는 데이터덤프를 신청하여 추후의 사태를 대비키로 하였으며, 리버티게임과 큰숲백과는 각각 독립된 서버로 이전하게 되었다.

주석[편집]

  1. 이에 관한 내용은 리버티게임 역사서를 살펴볼 것.
  2. 리버티게임:오락실/2020년 6월
  3. 백괴사전 사용자들이 창작한 글이나 유명인들의 어록, 농담으로 쓴 글 등을 모아놓은 위키
  4. 백괴사전의 방계인 오사위키의 백업본을 바탕으로 한 Miraheze의 위키. 한편, 백괴사전과 오사위키는 서로 관계가 좋지 않았었다.
  5. 리버티게임:토론란/진실위키 자매결연에 따르면 당시 두 관리자(Cheongseong9473, Regurus)는 각각 2020년 9월과 동년 7월을 마지막으로 리버티책에서 활동하지 않았다.
  6. 청사진에 있던 주제로 찬반 토론을 하여 그 결과를 공지하는 '백서'라는 공간도 계획했으나, 북카페에 통합되었다. (참고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