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예시작품

여기는 시조의 에시작을 만들어놓은 곳입니다.

우선 평시조입니다. 평시조는 형태가 확립된 한국의 대표적인 정형시로 3장 6구 4보격 12음보 총 45자 내외로 이루어지는 것이 형식인 시입니다.

리겜의 개혁만이 리겜의 살길이다
지혜를 모아모아 개혁을 완수하자
유저여 개혁전선의 선봉에 동참하라

엉성하지만 시조 형식을 살려 만들어 봤습니다. 시조의 음보는 3434 3434 3543로, 종장의 첫 음보는 3자, 둘째 음보는 5자 이상이어야 합니다. 나머지는 1~2자 정도 변형해도 상관없습니다.

시조의 특성은 '초장에서 제시한 주제의식 혹은 미의식을, 초장과 음보가 같은 중장에서 비슷한 의미를 반복하여 증폭-심화시키고, 종장에 첫 음보에서 '어즈버', '아해야', '님금하' 같은 감탄사나 호격사등을 통해 집약했다가, 자수가 많은 종장 둘째 음보에서 분출하여 절정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월산대군이 지은 시조입니다.

——-

추강(秋江)에 밤이드니 물결이 차노매라

낚시 드리치니 고기아니 무노매라

무심(無心)한 달빛만싣고 빈배저어 오노라 ——- 음보별로 띄어쓰기했습니다.

다음은 구별 배행 시조입니다. 시는 같습니다.

리겜의 개혁만이
리겜의 살길이다

지혜를 모아모아
개혁을 완수하자

유저여 개혁전선의
선봉에 동참하라

구별 배행 시조는 말 그대로 시조의 구를 기준으로 끊어서 쓴 시입니다. 가끔 장별로 줄바꿈하기도 합니다.

다음은 엇시조입니다. 시는 같습니다.

리겜의 개혁만이 리겜의 살길이다
지혜를 모아모아 개혁을 완수하자
유저여 개혁전선의 선봉에 동참하여 완수하자

엇시조는 3장6구 종장3자를 지키면서 어느 한 부분이 늘어난 시입니다. 어디가 엇나갔는지 눈치채셨나요? 네, 종장이 5음보입니다. 다만 종장3자는 거의 어기는 법이 없습니다. 다음은 송시열의 엇시조입니다.

——

청산(靑山)도 절로절로 녹수(綠水)도 절로절로

산(山)절로 수(水)절로 산수간(山水間)에 나도절로

그중에 절로절로 자란몸이 늙기도 절로절로. ——-

다음은 사설시조입니다. 사설시조는 조선 후기에 상품경제의 발달과 한양, 지역별 장시를 배경으로 유흥문화가 발달하면서, 사대부 취향 일변도였던 시조가 점차 중인이나 부농, 부유한 상인 등에게도 유행해 점차 대중화한 형태로 추정됩니다. 평시조의 기본을 지키면서 각 장을 길게 늘여 쓰는 형태입니다. 여기서는 장을 구분했습니다.

개혁은 필수요 홍보는 선택이라

정책이 시작이고 양산겜이 다음이요
사용자가 다음이며 홍보가 막판이라

유저여 개혁전선의 선봉에 동참하라
중단되는 개혁은 안하니만 못하노라

다음은 김수장의 사설시조입니다.

——

모란은 화중왕이요, 향일화는 충효로다.

매화는 은일사요, 행화는 소인이요, 연화는 부녀요, 국화는 군자요, 동백화는 한사요, 박꽃은 노인이요, 석죽화는 소년이요, 해당화는 계집애로다.

이중에 이화는시객이요, 홍도, 벽도, 삼색도는 풍류랑인가 하노라 —— 중장과 종장이 늘어났습니다.

이상 시조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돌아가기

제가 시조에 대해 완벽히 알지 못해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문제를 발견하시면 수정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