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nake on a Train/나의 철도노선 답사기/1

1(현재 쪽) 2 →

보기에 앞서[편집 | 원본 편집]

※ 오류선은 경인선 구로구 오류동역을 기점으로 하는 모든 화물철도 노선을 아우르는 명칭이다. 오류선은 일제강점기에 부천시 소사구 옥길동에 있는 인상흑연 광산인 오류광산?(생산량이 세계적 수준이었다고 전해진다.)을 잇기 위해 지어졌으나 한국전쟁 후, 중공업 화물이나 군수를 운반하는 역할을 했으며, 세부 노선은 총 6개로 이루어져 있었으나 일부 공장은 노선을 공용하기도 한 모양이다.

  1. 동부제강선: 오류동역에서 1km를 운행했다. 지금은 담벼락으로 막혀 있다. 지금은 KG스틸로 이름을 바꾸었고, 인근에는 DB손해보험 오류동 물류센터가 있다. (근데 이건 불법 개조한 건축물이라는 말도 있다.)
  2. 천왕기지선: 서울 7호선 온수~신풍 구간을 개통했을 때, 이미 있는 장암~건입과 온수~신풍을 이을 신풍~건입 구간은 개통을 안 해서 7호선 열차를 들이기 위해 가설했었던 노선이다. 7호선 차량은 공장에서 갓 끌려와 구로역 인근에서 경부선에서 경인선으로 갈아타고, 오류동역에서 경기화학선으로 들어갔다가 방향을 바꾸어 광덕사거리 (당시에는 서해안로의 종점이라서 오류동삼거리였고 주변은 완전히 공터였다.) 인근에서 교차선로를 끼우고 오리로(당시에는 오류동길)를 타서 천왕기지로 들어갔다. 가는 길에는 제5531부대(쌍용부대) 등이 있다.
  3. 군전용선: 다른 노선들이 시흥으로 가는 것과는 달리, 이 선로는 부천에 있는 제7789부대로 향한다고 한다.
  4. 한일시멘트선: 다른 노선이 서쪽이나 남쪽으로 갈 때, 홀로 동쪽에 있는 개봉동으로 갔다고 한다.
  5. 경기화학선: 황산 등을 운반했다고 하며 종점에는 경기화학이 있고 분기점에 있는 3군지사 10보급대대와 공용했다. 한편, 경기화학은 2013년과 2015년 사이에 KG케미칼로 이름을 바꾸어 공장을 폐쇄하고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산읍으로 옮겼고 10보급대대는 2018년 무렵에 밀려나 흔적만 남아 있다가 지금은 무언가 있었다는 흔적만 겨우겨우 남기고 있다.
  6. 3군지사선: 제7578부대(3군지사 80정비대대)가 옛 제3군수지원사령부로 자주포, 탱크 등을 운반했다. 주변에는 제2291부대 701대대(전차대대)도 있다.

오류선을 이용하던 공장들이 철도를 이용하지 않게 되거나(동부제강), 공장을 옮겼다든가(경기화학, 한일시멘트, 삼천리연탄, 영풍제련?(이 두 공장의 터에는 각각 삼천리아파트와 영풍 마드레빌이 들어서 있다.)) 하는 이유도 있고, 오류선이 지나던 '항동'(구로구)이라는 동네를 항동지구로 개발하는 과정에서 철도 운행을 일시적으로 중단했으나, 그동안 이 철길이 주민 산책로로 유명해지게 되었고 지역에서도 곁에 시립 수목원이 있기에 이를 함께 관광지로 추진하려는 기미가 있어, 앞으로의 철도 운행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철길은 관리가 무척 안 되어, 주택가 구간은 노선이 굉장히 불량하고 수목원 구간과 산책로 구간, 일부 광명시 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잡초가 무성하여 철길이 보이지 않을 정도이다. 특히 시흥시 구간의 잡초가 아무 무성했다.

※ 이 만화는 직접 답사한 바에 따라 그려짐.

특별 감사[편집 | 원본 편집]

  • 교통평론가 한우진: 1999년에 쓴 글과 카카오맵으로 천왕기지선의 위치를 실증하는 데 도움을 줌. (사진에 있던 담벼락만 보고 동부제강이라고 무작정 단정했었던 것은 안 비밀. 어쩐지 삼천리아파트가 너무 멀리서 보이더라.)
  • 카카오맵: 2008년 7월~2010년 11월 무렵의 거리뷰를 참고함.

프롤로그 ― 오류동역 앞[편집 | 원본 편집]

※ 명목상 기점은 오류동역이나, 일반에서 접근 가능한 구간은 '대성가스건널목'에서 시작되므로, 수도권 7호선 천왕역 1번 출구로 나와 직진하는 것을 추천한다.

동부제강선[편집 | 원본 편집]

대성가스건널목[편집 | 원본 편집]

※ 그림에는 여백이 좁아 그려 넣지 못 했지만, 철망이 있는 곳 왼편에는 LPG를 취급하는 GS칼텍스 오류동 충전소와 대성산업 오류동 충전소가 있다.

동부제강[편집 | 원본 편집]

덕일전자공업고등학교[편집 | 원본 편집]

경기화학선[편집 | 원본 편집]

항동철길[편집 | 원본 편집]

천왕산 인근 주택가[편집 | 원본 편집]

※ 오리로: 서울특별시 구로구 궁동-양천구 신정동 경계에서 온수동, 오류동, 항동을 거쳐 서울 7호선을 따라 오류2동(법정동: 천왕동) 천왕역, 광명3동 광명사거리역 및 광명전통시장과 광명사거리먹자골목(광사먹골), 철산3동 철산역을 가다가 광명동굴, KTX 광명역, 광명시계(안양 방면)까지 이어진다. 광덕사거리는 오리로와 서해안로가 교차하는 지점으로, 온수역과 오류동역 가운데, 온수역에서 천왕역으로 가는 7호선 바로 위에 있다.

※ 빌라와 아파트는 철길보다 늦게 지어졌다.

※ 구로구보다는 부천과 광명이 더 재밌었다.

서울푸른수목원 가는 길[편집 | 원본 편집]

서울푸른수목원과 그 주변[편집 | 원본 편집]

※ 수목원에 있는 금개구리 연못도 넣고 싶었는데 깜빡했다......

부천시 옥길동[편집 | 원본 편집]

※ 5번째 컷에서 "경기화학 터"로 되어 있는 곳은 실제로는 "3군지사 10보급대대 터"이며, 실제 경기화학 터는 현재 광양프런티어밸리 5차 지식산업센터 일대이다.

※ 부광로: 부천시 역곡역 남부를 기점으로 구로구 서쪽 끝자락을 스쳐서 다시 부천으로 들어왔다가 광명시 광명동으로 이어지는 도로다. 오류선은 부광로와 나란히 가다가 시흥시 금이동과 구로구 오류동(천왕동)을 잇는 금오로와 교차하는 곳 인근에서 금오로 하행을 따라간다.

경고문 (이하 실제 원문)
이곳은 국방부소관 국유재산으로 토지 및 시설물에 출입을 금지합니다.
  1. 국유재산을 사전허가 없이 무단점유(영업행위, 경작, 물건의 적치 등)를 금지합니다.
    • 국유재산법 제32조에 의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2. 이곳에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거나 매립하면 처벌받습니다.
    • 폐기물 관리법 제63조에 의거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7천만원 이하의 벌금
  3. 산지를 허가 없이 전용하거나, 임목 벌재, 토식을 채취하면 처벌받습니다.
    • 산지관리법 제53조에 의거 5년이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며, 위반사항 발견 즉시 연락 바랍니다.
연락처: 국방시설본부 경기남부시설단 (tel. 031-440-7083~7084)
국방시설본부 경기남부시설단장

3군지사선 ― 광명시 옥길동[편집 | 원본 편집]

feat. 진진돌이(1960) ― 정운경 작

※ 실제론 군인한테 뽀록난 적은 없고, 그냥 내가 가다가 지쳤다. 더 가면 어떻게 돌아오나 싶었다.

천왕역 가는 길 ― 금오로[편집 | 원본 편집]

※ 제5531부대 내에는 제215보병여단이 있다. (경기도 광명시 금오로 789)

※ 천왕차량기지(천왕차량사업소)는 주소상 구로구지만, 광명시와도 걸쳐 있어서 초기에는 광명기지라고 불렸다. 한편, 1차와 2차 답사 때 촬영한 사진을 재확인한 결과, 차량의 S자는 그림과는 달리 두 량에 걸쳐 그려져 있다. (서울특별시 구로구 광남로 54)

※ 천왕역 4번 출입구에는 '천왕'의 가나 표기(チョヌァン)가 '정왕'(チョンワン)?(수도권 4호선 안산선, 오이도역 전 역)으로 잘못 표기되어 있다. (서울특별시 구로구 오리로 지하1154)

1차 답사 결과[편집 | 원본 편집]

  • 구간: 오류동역~서울푸른수목원~옥길1건널목
  • 답사 중 이동 거리(오류동역~옥길1건널목): 7.5km
  • 답사 중 변위(상동): 3.5km

도보시오[편집 | 원본 편집]

1(현재 쪽)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