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nake on a Train/Die Lebensräume/2

← 1 2(현재 쪽) 3 →

보기에 앞서[편집 | 원본 편집]

천안시의 근현대사는 아래와 같다.

천안시는 원래 천안군, 직산군, 목천군 셋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특히 직산군은 현재 평택시 안중읍이나 안성시 일부를 관할하고 있었고, 안중 지역은 또 수원군으로 둘러싸여 있다가, 행정구역이 정비되어 현재와 유사한 경계가 되었으며, 결국 세 군이 천안군으로 통합되었다. 천안군은 경기도와 가깝고 국내 교통이 편하며 공장이 많아 인구가 급속히 늘어났고, 천안역을 중심으로 일부 리가 동으로 바뀌어 동(洞) 지역은 천안시로, 그 외 읍면 지역은 천원군(천안군의 원 지역이라는 뜻)으로 분리되었다. 그러다가 도시 지역이 팽창함으로써 분리된 농촌을 재통합 한다거나 도농통합이 시행됨에 따라 천안시-천원군, 온양시-아산군, 대전시-대덕군(구 회덕군), 평택시-송탄시-평택군 등이 각각 천안시, 아산시, 대전시(당시 충청남도), 평택시 등으로 되었다. 이 장은 도농통합 이전의 천안시 지역을 서술한다.

한편, 일제는 한반도에서 자원을 빼내기 위해 철도를 건설하였는데, 미국인에게서 인수받은 경인선(서울-오류동-제물포-인천)은 물론, 경부선(서울-대전-대구-부산), 장항선(천안-아산-예산-홍성-보령-군산), 수인선(수원-시흥-오이도-소래포구-인천), 수려선(수원-용인-여주), 안성선(천안-안성-이천), 오류선(오류동-시흥) 등은 주로 쌀이나 지하자원 등을 반출하기 위한 노선이었으며, 경부선(수원, 천안 등) 등의 간선철도나 항구(인천, 부산, 군산 등)와 연결되어 빠르게 수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부성역 ― 경부선, 수도권 1호선[편집 | 원본 편집]

두정역 ― 경부선, 수도권 1호선[편집 | 원본 편집]

두정역 인근
  • 일반고: 북일여고
  • 자사고: 북일고
  • 특목고: 충남예고
  • 전문대: 백석문화대
  • 종합대: 단국대, 백석대, 상명대, 호서대, 한국기술교육대 제2캠 (그릴 제는 한기대 세는 걸 잊었음)
  • 의대/치대: 단국대
  • 축구센터: 천안축구센터 (옛 경부선 자리)
  • 영화관: 메가박스
  • 관광지: 각원사, 천호지 (a.k.a. 단대호수)

천안역 ― 경부선, 장항선, 안성선, 수도권 1호선[편집 | 원본 편집]

  • 천안역은 큰데 왜 컨테이너 박스 가튼?('같다'의 활용이 아니라 '가트다'의 활용임.) 걸루 맹글었댜?
    • 천안역은 큰데 왜 컨테이너 박스 같은 걸로 만들었대(냐)?
  • 로터스관: 동국대학교의 괴담 속에 등장하는 건물. 오래 전부터 짓겠다는 말만 하고 착공을 하지 않아, 학생들 사이에서는 학교 안 어딘가에 사실 오래 전부터 존재했지만 아무한테도 보이지 않는 것이라는 식의 괴담이 돌고 있다고 한다.

※ 내 마지막 기억 속에서의 천안역 동부란, 거대한 분수광장이 트여 있는 곳이며 천안시의 유일했었던 CGV로 가는 길이었었다. 이렇게. 그런데 최근에 다시 가보니 (나는 이제 동남구로 갈 일이 별로 없다.) 광장의 자리는 택시 승강장 및 공영 주차장으로 변모해 있었다.

봉명역 ― 장항선, 수도권 1호선[편집 | 원본 편집]

※ 순천향대 의대는 농약 중독에 대해서는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 내가 예산에 살 때, 이웃집서 싸움이 난겨. 근데, 거서 누가 홧김에 농약을 먹었댜.
    • 내가 예산에 살 때, 이웃집에서 싸움이 난 거야. 근데, 거기서 누가 홧김에 농약을 먹었대.
  • 결국 헬기 타구선 열루 입원했었구, 난 그때 장항선 타구 여에 병문안 왔었지.
    • 결국 헬기 타고선 여기로 입원했었고, 난 그때 장항선 타고 여기에 병문안 왔었지.

쌍용(나사렛대)역 ― 장항선, 수도권 1호선[편집 | 원본 편집]

천안아산(온양온천)역과 아산(선문대)역 ― 경부고속선과 장항선 및 수도권 1호선[편집 | 원본 편집]

신부역 ― 안성선[편집 | 원본 편집]

※ 신세계백화점 충청점(현재 천안아산점)은 대전점보다 먼저 세워졌다.

※ 한화가 갤러리아백화점 천안점을 천안아산역 인근으로 옮길 무렵, 한화 이글스는 588이라는 성적을 찍고 있었으며, 류현진 혼자서 한화를 끌고 가는 모양새였다. 이 이후로도 정신을 못 차린 한화 닭들은 6899678이라는 성적을 찍었다. 이 이후 반짝 3위를 했다가 인제는 9AAA9를 찍는다. 토막 쳐서 꼬치장 발라가즈구 탕 끓여 먹을 놈들 가트니라고

아산온천[편집 | 원본 편집]

※ 아산시에는 '음봉면'이 (천안시에 접함) 있고, 예산군에는 '응봉면'이 (홍성군에 접함) 있다.

※ 온양온천은 한국사에서 최초로 (온조왕 36년) 기록된 온천이다. 이로 말미암아 백제 시대에 생긴 지명이 '탕정'(湯井)이며, 현대에도 '탕정면'이라는 지명으로 남아 있다.

※ 덕산온천은 예산군 덕산면에 있으며 홍성군, 서산시와 접해 있다.

도보시오[편집 | 원본 편집]

← 1 2(현재 쪽) 3 →